본문 바로가기

디지털노마드

스마트스토어 순위유지 마케팅

반응형

많은 노력과 투자를 통해서 상품 순위 1등을 만들었다고 해도 금방 자리를 뺏기게 되면 실질적인 수익을 기대하기 힘듭니다.

 

1등이 아닐 때는 1등을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하고 1등이 된 후에는 그 자리를 지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합니다.

 

그 자리를 지키기 위해 벤치마킹 방법을 사용하게 되는데, 1등 제품을 벤치마킹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경쟁자들을 벤치마킹하는 것입니다.

 

내 자리를 위협하는 판매자가 없는지, 새로 내 카테고리나 키워드에 경쟁자가 들어오는지 계속 확인해 주어야 합니다.

 

1등이 아닐 때에는 1등 제품만을 보며 위로 올라가면 되지만 1등이 된 후에는 새로운 경쟁자의 출현을 수시로 확인하면서 동태를 살펴야 합니다.

 

어떤 새로운 무기로 내 자리를 위협하는지 체크하면서 그 방법을 무용지물로 만들어야 합니다.

 

약자가 차별화된 상품으로 내 분야로 진출하면 강자는 약자의 전략을 약화시키기 위해 약자의 전략을 모방하여 차별화를 없애는 전략을 란체스터 전략이라고 하는데, 이 전략을 스마트 스토어에서 활용하여 그들이 낮은 가격으로 판매를 시도한다면 내 이익이 줄더라도 가격을 맞추어야 하고 이벤트를 통해 방문자를 뺏어가려 한다면 나도 같은 방법을 통해 그들의 작전을 흐지부지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이때 매출을 다 뺏길 것인지 매출이 줄더라도 그 자리를 지킬 것인지 손익계산을 해야 합니다.

 

상대방 후기 개수를 통해 판매 양이 나보다 더 나오지 않는지 수시로 확인해서 대응한다면 실적적인 위협 강도를 따돌릴 수 있습니다.

 

과도하게 광고를 통해서 내 자리를 위협하는 경쟁자가 나타날 수 있는데 이때에는 더 많은 광고를 하여 내 상품의 방문자를 경쟁자보다 많게 한다면 경쟁자는 결국 광고를 통한 손해를 어느 정도 감수하고 광고를 중단하게 됩니다.

 

대응법에 4가지 요소를 체크하면 

 

상품 : 나보다 더 좋은 상품과 고퀄리티의 페이지로 등장한다면 내 페이지를 업그레이드하여 대응하도록 합니다.

가격 : 나보다 싼 가격으로 치고 들어온다면 새로운 가격 정책을 통해 대응합니다.

프로모션 : 특별한 이벤트로 판매량을 늘리고 있는지 보고 대응해야 합니다.

유통 장소 : 요소는 같은 스마트 스토어라는 판매장소이기 때문에 고민하지 않아도 됩니다.

 

일반적으로 새로운 경쟁자가 나타나면 낮은 가격으로 밀어붙이는 경우와 단기적으로 손해를 감수하고 들어오는 경우가 많아 맞불작전으로 대응한다면 1등 자리를 지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