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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쇼핑몰 창업 준비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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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쇼핑몰 창업 절차아이템 선정-> 사업계획서 작성-> 쇼핑몰 신청-> 쇼핑몰 디자인-> 도메인 등록-> 사업자등록, 통신판매업 등록-> 전자결제 PG연결-> 쇼핑몰 오픈-> 온라인 마케팅입니다.

 

시장 조사 단계에서 고민이 되는 부분이 아이템인데, 좋아하는 것을 아이템으로 선정하면 지치지 않고 꾸준히 판매할 수 있지만 보다 좋은 아이템은 구매전환율이 높은 아이템입니다.

 

시장조사가 끝나면 사업계획서를 세우는데 쇼핑몰을 운영할 때 어떻게 가치를 창출하고 만들어나갈지 정리하면 목표와 타겟이 명확해집니다.

 

사업계획서 작성 시 체크해야 되는 부분은 

 

1. 고객이 생각할 수 있는 문제점

2. 판매를 할 목표고객

3. 내 제품을 고객이 구매해야 하는 이유

4.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

5. 판매할 곳 선정

6. 수익성 측정

7. 비용 예측

8. 다른 회사와 구분되는 특징

 

다음은 쇼핑몰을 만들고 상품을 등록하면 다음은 팔면 됩니다.

 

쇼핑몰 유형에 따라 장단점을 비교하면

 

오픈마켓은 지명도가 높을수록 용이하고 시스템 유지를 위한 전문인력이 필요 없으며 잠재고객이 많고 단일 상품 판매와 미니샵 운영이 가능합니다.

 

단점은 10~12%의 높은 판매수수료와 치열한 내부 경쟁이 있으며 브랜드 구축이 어렵고 독자적인 쇼핑몰로서 기능이 미약하며 쇼핑몰 운영 노하우 축적이 불리합니다.

 

개인 쇼핑몰의 장점은 독자적인 마케팅 관리가 가능하고 환경변화, 고객 취향 변화에 즉각적인 대응을 할 수 있으며 독특한 아이디어나 콘셉트의 쇼핑몰 자체 제작에 용이합니다. 

 

또,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 및 회원 DB고객관리가 가능합니다.

 

단점으로 초기 구축비용이 있고 관리, 제작, 유지보수 등 전문인력이 필요하며 직접 광고 및 홍보 노력이 필요합니다.

 

또, 지불 대행사, 카드회사, 택배회사 등 각종 서비스와 자체 계약을 합니다.

 

스마트 스토어의 장점은 초기 구축비용이 없고 원스톱 쇼핑몰 구축과 판매수수료가 없습니다.

 

적은 수의 상품으로  판매가 가능하고 SNS와 네이버 쇼핑에 연동할 수 있으며 모바일 쇼핑몰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플랫폼 내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마케팅이 용이합니다.

 

단점은 심플한 디자인으로 자유도 낮고 자체 프로모션 계획이 필요하며 네이버 회원을 주 타깃으로 합니다.

 

온라인 판매가 처음이면 스마트 스토어에 먼저 정착한 다음 오픈마켓으로 확장하고 나중에 자체 쇼핑몰을 만드는 것을 추천합니다.

 

온라인 쇼핑몰을 하기 위해 사업자등록과 통신판매업 등록을 해야 합니다.

 

사업자등록사업장 관할 주소지 세무서에 가서 신고하거나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 들어가서 신고하면 됩니다.

 

준비물은 대표자 신분증과 사무실은 임대한 경우라면 임대차계약서가 필요하며 홈택스 사이트에서는 공인인증서가 추가로 필요합니다.

 

주의할 것은 업태에는 소매 또는 도소매, 종목에는 전자상거래를 체크해야 하고 해외구매대행업을 하고 있다면 서비스/ 해외구매대행업을 추가해야 합니다. 

 

또, 오프라인에서 이미 사업을 진행하고 있어 사업자가 있는 경우 업태, 종목만 추가하면 됩니다.

 

온라인에서 물건을 팔면 꼭 통신판매업 신고를 해야 하는데 사업자등록증이 나온 후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시, 군, 구청에서 신고하거나 정부 24에 온라인으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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